고환에서 정자는 정상적으로 만들어지나 부고환, 정관폐쇄 등으로 정자가 배출되지 못하는 정자통과장애가 있는 경우 난임의 원인이 됩니다. 이 때에는 수술적 치료 및 상황에 맞는 적절한 시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정계정맥류나 정자이동통로가 막힌 폐쇄성 무정자증이 원인이라면 현미경 수술로 교정하고 수술적 교정이 불가능한 폐쇄성 무정자증과 고환기능 문제로 인한 비폐쇄성 무정자증의 경우 고환에서 정자를 추출하여 체외수정을 통해 임신이 가능해요.
이럴 때는 다음의 수술과 시술 종류를 이용해볼 수 있어요.
1) 정계정맥류 절제술 (microsurgical varicocelectomy)
: 정계정맥류는 고환온도의 상승, 고환독성물질의 역류 등으로 남성난임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시술환자의 60-80%에서 정액검사치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정관복원술 (vasovasostomy), 부고환정관문합술 (epididymovasostomy)
: 정관복원술은 정관절세술(vasectomy) 등으로 인한 정로폐쇄의 경우 주로 현미경을 이용한 복원수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 정관폐쇄의 기간 등이 개통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고환정관문합술은 고환조직검사에서 정상이고 정관이나 사정관폐색이 없는 경우 시행하게 됩니다.
3) 정자추출법 (sperm retrieval technique) , 미세수술적 고환조직정자채취술 (Microsurgical testicular sperm extraction , mTESE)
: 수술적교정이 불가능한 폐쇄성 무정자증이나 비폐쇄성 무정자증의 경우 고환이나 부고환에서 정자를 추출하여 체외수정을 통한 임신을 시도하게 되며 현미경을 통한 미세수술 시 혈관손상과 같은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경요도 사정관 절제술 (Transurethral Resection of the Ejaculatory Ducts, TURED)
: 정액이 배출되는 통로가 좁아지는 사정관폐쇄가 있을 경우 경요도 내시경 절제술을 통해 폐쇄부위를 개통할 수 있습니다.
*자료 참고 : 차여성의학연구소, 대한배아전문가협의회, 분당제일난임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