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의 징후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의 난소를 초음파로 보면 난소의 가장자리에 무수한 난포들이 분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주의할 사항은 초음파 소견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한 징후이지 진단의 기준은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 소견은 남성호르몬 과다증을 동반하는 다른 질환에서도 관찰되므로 반드시 여러 소견을 종합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다낭성 난포증후군에서는 작은 난포들이 많이 존재하지만 우성 난포가 선택되지 않아 배란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여기에는 IGF라는 성장인자가 작용하는데 그 기전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은 여러 가지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특징 지어집니다. 주요하게 영향을 받는 세 가지 주요 호르몬은 인슐린, LH (Luteinizing Hormone), FSH (Follicle Stimulating Hormone)입니다.
(1) 인슐린
PCOS 환자들은 종종 인슐린 저항성을 경험합니다. 인슐린은 혈당을 조절하고 난소에서 앤드로겐(남성 호르몬)의 과도한 생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난소에서 미성숙 난포의 생성을 촉진하고 이로 인해 난자 성숙이 어려워지는 원인 중 하나가 됩니다.
(2) Luteinizing Hormone (LH)
LH는 난소에서 앤드로겐의 생성을 촉진합니다. PCOS 환자들은 종종 LH 수준이 FSH 수준보다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난소에서 앤드로겐의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Follicle Stimulating Hormone (FSH)
FSH는 난포의 성숙을 촉진합니다. PCOS에서는 FSH의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아지거나 LH와의 비율이 불균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난포 성숙이 어려워지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 밖에도 여러 다른 호르몬들이 PCOS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난소에서 앤드로겐이 과도하게 생성되면서 테스토스테론과 DHEA-S (Dehydroepiandrosterone sulfate) 수준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난임을 동반하는 대사성 질환으로 환자들은 남성호르몬과다증과 인슐린 내성에 따른 여러 가지 합병증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하여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서의 미성숙 난포를 이용한 임신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에서의 미성숙 난포를 이용한 임신을 위해 다양한 치료 방법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치료 방법 중에는 난자 성숙 유도를 통해 생리 주기를 조절하고 난임을 개선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법은 의료 전문가의 지도 아래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환자의 개별 상황에 따라 결정되어야 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서 미성숙 난포를 이용한 임신을 위한 일반적인 치료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난포 유도 (Ovulation Induction)
난자 성숙을 촉진하기 위해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대표적으로 클로미펜 (Clomiphene) 또는 렛로졸 (Letrozole) 등의 약물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난포의 성숙을 유도하고 정상적인 생리 주기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인슐린 조절 약물
인슐린 감각 향상 약물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혈당 조절을 돕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난포 성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GnRH (계통호르몬 방출 호르몬)
Agonist 또는 Antagonist: Gonadotropin-Releasing Hormone (GnRH) agonist 또는 antagonist는 난포 성숙을 도울 수 있는 호르몬 치료입니다.
*자료 참고 : 차여성의학연구소, 대한배아전문가협의회, 분당제일난임센터